본문 바로가기

일본 취업🇯🇵/짠수니의 일본생활꿀팁

[짠수니의 일본생활 꿀팁] 일본취업 저축 성공하기 - 가계부 작성 꿀팁

반응형

저는 일본직장생활 4년차 짠수니입니다.

 

일본취업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생각보다 일본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돈을 모으기 쉽지 않다 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하지만 제가 살아본 결과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충분히 절약가능해요.

 

저는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일본 IT기업)이 제 인생의 첫 직장이긴 하지만, 아마 한국에서 취업을 했어도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절약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가계부 작성이에요.

제가 첫 월급 때 부터 바로 가계부를 작성한 것이 제가 돈을 잘 모을 수 있었던 계기였다고 3년이 지나서는 정말 확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그렇다면 왜이렇게 가계부작성이 중요할까요?

 

지출목표를 설정하고 한 눈에 결과가 확인가능하다

 

일단 가계부를 작성할 때 본인의 지출 목표를 설정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한달 목표와 그에 따라 한주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한달용돈을 6만엔을 목표로 하면, 한 주에 1만5천엔(대략 하루 2천엔)을 목표로 잡고 생활하는 것이죠.

 

그렇게 한주에 1만 5천엔 보다 적게 쓰거나 많이 썼으면 다음주에 적당히 조절하는 방법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 때, 용돈 안에 어떤 카테고리가 들어갈 것인지도 정확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어요.

예를 들면 교통비나 공과금은 고정지출로 뺄 것 인지, 용돈으로 넣을 것인지와 같은 것이죠.

이런것을 정확하게 해 놓지 않으면 나중에 또 가계부작성이 흐지부지하게 실패할 수 있어요. 

 

매일매일 기록되는 지출목록

 

이것이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돈이 새어나가게 되는 이유는, 내가 얼마를 썼는지 제대로 계산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아까처럼 한달용돈 6만엔을 목표로 잡으면 한주에 1만5천엔 대략 하루에 2천엔을 쓰는 것이 일단 1차 목표겠죠.

가계부를 쓰고 있다면 하루에 3천엔을 썼으면 그게 눈으로 보이기 때문에 다음날은 천엔을 쓸 수 있도록 의식하게 해줍니다.

그런데 가계부를 안쓰면 3천엔을 쓰던 5천엔을 쓰던 '괜찮아~ 앞으로 아끼면 돼~' 혹은 '가끔 이 정도는 괜찮지' 하면서,

다음날도 똑같이 돈을 쓰게되거든요.... 이게 진짜 지옥으로 가는 길...

이거 진짜에요.. 제가 한동안 가계부를 안쓸 때 정확히 이랬어요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다들 공감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ㅎ

 

소비패턴의 분석이 가능하다

가계부를 작성하다 보면 카테고리별로 소비목록을 나뉘잖아요.

예를 들면 식비, 교통비, 생활용품, 꾸밈비(옷, 화장품 등), 통신비, 취미, 기타 등으로 나눌 수 있겠네요.

이렇게 나누어서 작성이 되면 자신의 소비패턴을 분석할 수 있어요.

 

전체 용돈중에서 어느 카테고리에 가장 돈을 많이 썼는지, 줄일 수 있는지 아니면 금액이 많지는 않아도 충분히 줄일 수 있는카테고리가 있을 수 있죠.

 

이런 부분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더 절약을 할 수 있을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아까 전에도 이야기 했지만 특히 이 부분에서 고정비와 변동비를 정확하게 구분하고 용돈에 어떤 것을 포함 할 것 인지를 정확히 구분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가계부 계산의 편의를 위해 신용카드로 계산되는 모든 항목을 용돈으로 일단 넣었어요.

그래서 공과금이나 교통비도 용돈에 포함이 되는데 오히려 좋더라구요.

공과금이 나가는 날은 절약하게 되고,,, 안좋은건가?ㅋㅋㅋㅋㅋㅋㅋㅋ 여튼 그렇슴다.

 

저축 금액도 한눈에 확인 가능

한국에서는 보통 저축할 때 적금을 얼마 이상 들어놓고 월급날에 자동이체를 신청해놓고 남은 돈을 용돈으로 쓰면서 과소비를 막거나 하잖아요.

하지만 일본은 보통 적금을 하지 않기 때문에(금리가 0%에 가까움) 정말 본인이 직접 조절해서 모으는 수 밖에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일본직장인들이 더욱더 가계부를 작성해야한다고 생각해요.

 

가계부를 작성하지 않으면 자기가 얼마를 썼는지도 잘 모르니까 얼마나 저축되고 있는지도 모를 거 아니에요.

그냥 통장에 돈이 남아 있으면 된다는 식의 사고는 절대 저축을 할 수 없어요.

정말 나중에 어느순간 갑자기 "왜 돈이 이것밖에 없지?" 하는 날이 분명옵니다.

 

하지만 가계부를 작성하면 본인이 한달에 얼마를 썼는지 분명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얼만큼 저축을 했는지도 정확하게 알 수 있어요. 월급-지출 하면 되겠죠. 

그 저축액은 다른 저축용통장을 만들어 그 통장에 차곡차곡 저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면 그 통장이 불어나는 재미도 쏠쏠하거든요. 그 통장이 더 많이 절약해서 더 많이 저축하고 싶게 만들어 줄겁니다. 

 

멈추지 않기!

 

그리고 진짜진짜 가장 중요한 것은 가계부 작성을 멈추지 않는 것입니다.

제가 한번 멈춘 경험이 있었는데 처음엔 괜찮다가 시간이 지나니 금방 소비패턴이 무너지더라구요..

그래서 제대로 자기한테 맞는 가계부작성을 하지 않으면 금방 실패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가계부작성방법을 꼭 찾아가셔야 해요.

 

솔직히 가계부작성 너무 귀찮잖아요.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어플의 도움을 받는 것을 강추!!!!! 드립니다. 아니 그냥 어플설치하세요. 매일매일 수동으로 작성하면 99% 실패할거에요. 

 

실패하지 않는 가계부작성을 위해 다음에는 제가 일본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계부어플을 추천하면서 절약하는 방법을 공유해볼까합니다.

 

그럼 모두 직장생활 힘내시고 저축도 많이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당!!

 

 

 

 

 

 

 

 

 

 

반응형